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국] 중국 차(茶) 지도- 중국 차(茶)의 종류는 몇가지가 있을까요?

미각[味觉]/국외

by BlackMonster 2021. 10. 29. 13:33

본문

728x90
반응형

뤼차(绿茶:녹차)
중국 전역에서 광범위 하게 재배 되고 있다.

녹차는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마시는 차(茶)의 종류로 생산지가 매우 광범위 하게 분포 되어 있으며, 중국 전역의 동서남북 각 성(省)마다 녹차를 생산하지 않는 곳이 거의 없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시후롱징(西湖龙井), 황샨마오펑(黄山毛峰), 비루어춘(碧螺春), 신양마오지엔(信阳毛尖)등을 제외하고는 작은 도시에서 생산 되는 제품은 인지도가 떨어져 자체 소비 되고 있다.


바이차(白茶:백차)
푸딩시(福鼎市:복정시),정허시엔(政和县:정허현)의 양강 구도이다.

바이차(白茶:백차)의 주요 생산지로 잘 알려진 곳은 푸지엔성(福建省:복건성)의 푸딩(福鼎:복정)과 정허(政和:정허)이다. 그러나 최근 몇년새 바이차(白茶:백차)가 붐을 이루면서 다른 성(省), 시(市)에서도 바이차(白茶:백차)를 재배 하기 시작하였다. 푸딩(福鼎:복정)과 정허(政和:정허)의 바이차(白茶) 기원지에 대한 논란은 계속 되고 있는데, 현재 시중에 나와 있는 바이차(白茶)의 대부분은 푸딩바이차(福鼎白茶)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두곳의 바이차(白茶)의 품질은 매우 좋은데, 다만 풍미(风味)에서 약간의 차이가 나기 때문에 선택은 다우(茶友)들의 개인 기준에 따라 다르다.
바이차(白茶)는 생산지 외에도, 바이차(白茶) 원료의 여리고 어린잎, 다자란 잎으로 나눠 바이하오이전(白豪一针:백호은침),바이무단(白牡丹:백모란), 공메이(贡眉:공미)로 나뉜다.


황차(黄茶)
생산지와 품종이 적다

황차(黄茶)는 쓰촨(四川)의 멍딩황야(蒙顶黄芽), 후난(湖南)의 쥔샨인젼(君山银针), 안후이(安徽)의 훠샨황야(霍山黄芽)등이 유명 하다.
황차(黄茶)는 지명도가 낮고, 제조 난이도가 높기 때문에 시장에서 보기 드물고, 품종이 비교적 적다.


홍차(红茶)
이름의 대부분은 지역의 이름과 합쳐져 불리고 있다.

홍차(红茶)의 생산지역은 매우 광범위 하지만, 홍차(红茶)를 많이 생산 하는 지역은 윈난(云南), 안후이(安徽), 푸지엔(福建), 광동(广东)등이 있다.
우리가 자주 듣고 말하게 되는 홍차의 이름들은 디엔홍(滇红), 촨홍(川红), 치홍(祁红), 잉홍(英红)등으로 잘살펴 보면 규칙이 발견 되는데 바로 지역약자+홍(红)이다.
예를 들어
디엔홍(滇红)=윈난 홍차(云南红茶)
촨홍(川红)=쓰촨홍차(四川红茶)
치홍(祁红)=치먼홍차(祁门红茶)
잉홍(英红)=잉더홍차(英德红茶)
그밖에 진쥔메이(金骏眉), 졍샨시아오종(正山小种), 지우취홍메(九曲红梅)등 일반적으로 지어진 이름도 있으며, 근래에 들어 홍차의 종류가 많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칭차(青茶)/우롱차(乌龙茶)
공푸차(功夫茶:푸지엔(福建),광동(广东)일대의 음차 풍습으로 작고 정교한 다구(茶具)가 특징이며, 차를 씻고, 우리고, 마시는데 정해진 순서와 예절을 중요시 하는 풍습이다.)가 있는 곳에 우롱차도 있다 라는 말이 있다.

칭차(青茶)는 우롱차(乌龙茶)라고도 불리며, 녹차의 향과 홍차의 순도를 겸비한 발효차로 우롱차는 공푸차(功夫茶)의 방법으로 우려 내기에 제격이며 푸지엔(福建), 광동(广东),타이완(台湾)일대에서 성행하며, 주요 생산지 이기도 하다.
푸지엔(福建) 남부에는 티에관인(铁观音), 북부에는 우이옌차(武夷岩茶)가 유명하며, 광동(广东)에서는 펑황단총차(凤凰单丛茶)가 가장 유명 하며, 타이완(台湾)에서는 각 산의 고산차(高山茶)가 유명하다.


헤이차(黑茶:흑차)
역사가 유구하고, 생산지가 일정하다.

헤이차(黑茶)가 생산되는 지역은 비교적 한정되어 있으며, 생산량이 비교적 많은 곳은 후난(湖南), 후베이(湖北), 윈난(云南), 쓰촨(四川)등지이며, 헤이차(黑茶)는 역사적으로 줄곧 변방의 소수민족 들에게 공급 되어졌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