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국] 중국의 10대 명주(名酒) - 마오타이(茅台), 우량예(五粮液), 양허다취(洋河大曲), 루조우라오지아오(泸州老窖), 펀지우(汾酒)

여각[旅觉]/해외여행

by BlackMonster 2021. 10. 14. 13:56

본문

728x90
반응형

중국의 전통 술인 바이지우(白酒)는 증류주의 일종으로 지역별로 무수히 많은 종류가 있는데, 증류주 이기에 무색 투명하고 양조장에서 사용하는 누룩, 빚는 방식, 증류 방식에 따라 쟝샹(酱香) 농샹(浓香)의 독특한 향을 내고 있다. 도수는 증류주 이기에 32도에서 70도 까지 매우 다양하며, 높은 알콜 도수로 숙취가 없고 깔끔한 뒷 맛을 주고 있다. 사용되는 누룩의 종류에 따라 다취지우(大曲酒), 시아오취지우(小曲酒)등으로 분류 되며 보통 유명한 술들은 다취지우 형식으로 만들어 지고 있고 시아오취지우의 형식은 중국 남부 지방에서 만들어 지는 바이지우의 형식이다. 현재 중국의 바이지우는 전통과 현대의 조화로 젊은층 공략을 위해 부단히 노력 중이며 발전을 위해 노력 하고 있다. 현재 중국내에서 말하는 중국의 10대 명주는 아래와 같다.


1) 마오타이(茅台)

마오타이지우(茅台酒)는 구이조우성(贵州省) 런화이시(仁怀市) 마오타이젼(茅台镇)에서 생산되는 중국의 전통 특산주이며, 스카치 위스키, 프랑스 꼬냑과 함께 세계 3대 증류 명주(名酒)중 하나이며, 동시에 중국 3대 명주 마오우지엔(茅五剑:마오타이,우량예,지엔난춘)중 하나이다. 다취쟝샹(大曲酱香:대곡장향 )바이지우의 원조이자 80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명주이다. 마오타이의 특징은 쟝향(酱香)이 뛰어나고 아늑하며, 술의 체질이 순하고, 뒷맛이 오래 남아 빈잔에도 향이 남는다. 특수한 양조 기법은 오랜세월 축적 되어 형성된 독특한 전통 양조 기법에서 기인하며, 양조 방법은 지역의 농업 생산과 환경의 영향을 받고 있다. 1996년 마오타이지우(茅台酒)의 공법은 국가 기밀로 지정되 보호 받고 있으며, 2001년엔 마오타이지우가 처음으로 전통 공예 국가급 유형 문화재로 등재 되었다. 2006년에 국무원은 마오타이지우 전통 양조 공예를 제 1차 국가급 무형 문화유산으로 승인하며, 세계 무형 문화 유산에도 등재 되어 국주(国酒)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다. 향이 좋아 마오타이의 풍미에 근처 이웃 세집이 취하고, 비가 온뒤 병을 따면 향이 십리밖까지 퍼진다 라는 찬사를 받고 있다. 이런 마오타이지우의 향은 양조과정에서 일체의 향료를 넣지 않고 자연 발효과정에서 형성된다.

2) 우량예(五粮液)

우랑예는 밀,쌀,옥수수,수수,찹쌀의 5가지 곡물을 발효시켜 제조한 것으로, 중국의 농샹지우(浓香酒)중에서 일품으로 뽑히고 있다.
송대 이빈(宜宾) 야오씨(姚氏) 가문이 스팡(私坊)에서 빚어낸 콩, 쌀, 수수, 찹쌀, 메밀 다섯가지의 곡식으로 양조한 야오즈슈에취(姚子雪曲)는 우량예의 가장 모범적인 형식이다. 서기 1368년 이빈(宜宾) 지역사람 천씨(陈氏)가 야오씨(姚氏)의 사업을 물려 받았고, 천씨의 양조 비방이 섞여 잡곡주라 불리다 청나라 말기 양혜천이 우량예로 이름을 바꾸었다. 우량예는 마오타이(茅台) 지엔난춘(剑南春)과 함께 중국 3대 명주(名酒)중 하나이며, 우량예는 진한 향기와 목넘김이 조화롭고 감미롭고 풍부한 맛을 내는 독특한 품격으로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려 다취지우(大曲酒)중에서도 으뜸으로 치고 있다.

3) 양허다취(洋河大曲)

전해지는 바로는 양허다취(洋河大曲)는 당대(唐代)에 이미 명성을 떨쳣으며, 고증된 역사로는 400여년이며, 명나래때 이미 명성이 자자 했다고 전해진다. 청옹정(清雍正)시기 양허다취(洋河大曲)는 이미 쟝화이(江淮)일대에서 인기를 끌며 판매 되었고, 푸취엔지우하이(福泉酒海:복천물을 원료로 만든 술이 바다 같이 넘치고 향기가 아름답다)는 향긋하고 목넘김이 좋아 맛은 쟝화이(江淮) 제일이라 불리게 되고 청황실(清皇室)의 공물로 지정되었다. 양허다취는 그윽하고 고상하며, 부드럽고 상쾌 하여 긴 여운을 남기는 우아함과 독특한 풍만감을 느낄수 있다.

4) 루조우라오지아오(泸州老窖)

서기 1324년 곽희옥(郭怀玉)은 제 1대 루조우(泸州) 다취지우(大曲酒)를 만들어 농샹(浓香)형 바이지우(白酒)의 역사를 쓰기 시작했다.
명나라 인종 홍희 원년에 이를러 양조대사 시경장은 오랜 노력 끝에 곡약(曲药)의 얼얼하고 건조한 맛과 떫은 맛을 개선 하였고 동시에 땅에 묻어 양조하는 방법을 개발하여 루조우다취지우(泸州大曲酒)의 생산 공정을 완전하게 하였다. 루조우(泸州)의 옛 4대 명주(名酒)중 하나로 농샹(浓香)바이지우(白酒)의 원조이며, 술중의 태산이며 북두칠성이라 말하고 있다. 구어지아오(国窖)1573은 살아있는 양조 문화재 중국 바이지우 표준급 술로 불리고 있다.

5) 펀지우(汾酒)

펀지우(汾酒)는 향긋한 바이지우(白酒)의 대명사로, 산시성(山西省) 펀양시(汾阳市) 싱화촌(杏花村)에서 생산돼 일명 "싱화마을주(杏花村酒)로 불린다. 펀지우는 공예가 정교하고 유래가 길다. 펀지우(汾酒)를 마시고 나면 입안이 부드러워지고, 달며, 향기가 오래 남는 특색으로 유명하여 국내외 소비자들 사이에서 비교적 높은 지명도를 누리고 있다. 펀지우는 역사상 세번이나 휘황찬란한 시기를 보냈고, 1500년에 이르는 역사를 가지고 있다. 중국 최초의 국주(国酒)이자 나라의 보물로 불리고 있으며 고대 중국인들의 지혜와 노동의 결실이 깃든 술로 추앙 받고 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