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국] 중국의 노포 음식점-4) 샹하이 왕바오허지우지아 (王宝和酒家) 277년째 영업중

여각[旅觉]/해외여행

by BlackMonster 2021. 10. 22. 21:54

본문

728x90
반응형

4. 샹하이(上海) / 왕바오허지우지아(王宝和酒家)

위치 : 푸조우루603호(福州路603号, 近浙江中路)

중국인들은 예로부터 게에 대한 애정이 각별했다. 《진서晋书•필탁전毕桌船》에 따르면 “오른손에는 술잔을, 왼손에는 게다리를 쥐고 술 못에서 배를 뛰우면 일생이 족하다”고 했다.
청대 문학가이자 희곡가인 리위(李渔)또한 “게의 맛이 신선하고 살이 가득하고, 감미롭고, 흰살은 옥같고, 내장은 노란 황금 같다, 색, 향, 맛이 더이상 올라갈 곳이 없다”라고 하였다. 강남 음식의 대표지인 샹하이에서도 대게는 빠질수 없는데, 만약 샹하이 토박이에게 어느 가게의 대게가 맛있냐 물어 보면 그는 분명히 “왕바오허”라고 알려줄 것이다.

청(清) 건륭제 9년(1744년)에 문을연 왕바오허(王宝和)는 초기에 샹하이(上海) 시아오동먼(小东门)밖 시안과지에(咸瓜街)에 위치한 작은 가게 였다. 가게안에는 작은 탁자와 의자 1,2개로 마치 루쉰(鲁迅)의 시엔헝지우디엔(咸亨酒店)과 같다. 왔다 갔다 하는 행상, 여행객들에게 직접 담근 샤오싱(绍兴) 황지우(黄酒)를 팔았고, 메이도우푸(霉豆腐:곰팡이핀 두부), 샹간(香干:두부를 헝겊에 꼭 싸서, 향식료를 넣고 한 번 찐후에 헝겊을 벗기고 말리거나 훈제한 음식), 후이샹도우(茴香豆:누에콩으로 만든 음식) 같은 안주를 구비해 함께 팔았다. 가게는 작았지만, 왕바오허(王宝和)의 황지우(黄酒)는 좋은 재료와 뛰어난 솜씨로 맛이 순정하고 진하여 얼마 안지나 샹하이탄(上海滩)에서 유명해 졋다.

샹하이 개항후 남쪽 시장이 북쪽으로 이동하고 와이탄(外滩) 서쪽, 양징방(洋泾浜) 현재의 옌안동루(延安东路) 북쪽 지역이 인기를 끌면서 상업시장이 갑자기 흥성하였다. 함풍 2년(1852년) 주인 왕런샨(王仁山)은 왕자오허(王宝和)를 지금의 난징동루(南京东路)산시루코우(山西路口)로 이전하였으며, 양조장을 만들어 지아판(加饭), 화디아오(花雕), 타이디아오(太雕) 등 양질의 황지우(黄酒)를 생산 하였다. 1936년에는 지금의 주소지인 푸조우루저쟝중지에(福州路浙江中街)로 옮겨 왕바오허지우지아(王宝和酒家)로 이름을 바꾸었다.

왕바오허지우지아(王宝和酒家)의 음식중 특히 게 요리가 유명한데, 그중 푸롱시에펀(芙蓉蟹粉), 페이추이시아시에(翡翠虾蟹), 리우황시에도우(流黄蟹斗), 양청시에쥐엔(阳澄蟹卷), 시에로우시엔로우위에빙(蟹肉鲜肉月饼)등이 특히 유명하다. 샹하이 여행을 간다면 왕바오허지우지아(王宝和酒家)가게에 들려 게살요리에 황지우 한잔 걸치면 어떨까 하는 행복한 상상을 해본다. 지긋지긋한 코로나는 언제쯤 없어질려는지…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