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국] 중국의 노포 음식점-5) 쑤저우 송허로우 (松鹤楼) 264년째 영업중

여각[旅觉]/해외여행

by BlackMonster 2021. 10. 23. 12:59

본문

728x90
반응형

5. 쑤저우(苏州) / 송허로우(松鹤楼)

위치 : 쑤저우스 핑쟝취 타이지엔농 72하오(苏州市平江区太监弄72号, 近玄妙观)

청나라 건륭 22년(1757년) 서씨(徐氏)가 쑤저우(苏州) 쉬엔미아오관(玄妙观)에 세운 송허로우(松鹤楼)는 3칸 짜리 작은 구멍가게에서 시작되었다고 사료에 기록되어 있다. 옛사람들이 소나무와 학이 장수하는 곳 이라 하여 이름을 송허로우(松鹤楼:송학루)라 지었고, 광서년(1875-1908)에는 장사가 매우 잘되 많은 돈을 벌었지만, 1918년에는 부실경영으로 식당이 문을 닫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이후 티엔허샹(天和祥) 주인 쟝원빙(张文炳)이 이끄는 합자 형식의 회사로 바뀌며, 상호 또한 허지송허로우(和记松鹤楼)로 개명 하였고, 쑤방(苏帮:말그대로 쑤조우 본지 음식을 말하는데, 중국의 4대 요리 계열 로는 川쓰촨, 鲁산동, 粤광동,苏쑤저우, 가 있다.)의 정종(正宗) 대표 요리를 선보이며 점차 쑤방차이(苏帮菜)의 대표 음식점으로 자리 잡았다. 1999년 중국 무역부에 의해 중화라오즈하오(中华老字号)라 명명(命名) 받았다. 현재의 송허로우(松鹤楼)는 쑤방차이(苏帮菜)의 명함이자 맏형의 노릇을 하고 있다.

송허로우(松鹤楼)의 요리 재료는 신선하고 계절마다 차이가 있다. 뛰어난 솜씨를 가진 요리사들이 기예를 펼치며 불의 세기와 시간을 중히 여기며 정성껏 요리한다. 또한 송허로우(松鹤楼)는 중국 요리사의 인재 양성소 이기도 한데, 많은 주방장이 각 가지 요리 대회에서 수상한 경력을 자랑한다.

송허로우(松鹤楼)는 어떤 의미에서 쑤저우(苏州)의 미식을 대표 하기 때문에 영화나 문학작품을 통해 자주 언급이 되어 지는데 영화 满意不满意, 中华三味, 美食家, 私人定制등이 송허로우(松鹤楼)에서 촬영하거나 취재 되었다. 특히 한국에도 잘 알려진 무협소설의 대가 영웅문, 천룡팔부의 김용은 소설 천룡팔부에서 송허로우(松鹤楼)를 여러차례 언급 하였고, 2007년 9월에는 송허로우(松鹤楼)를 직접 찾아 쑤방차이(苏帮菜)를 맛본후 “백년이 넘은 오래된 가게, 오랜 시간이 경과 되었지만 항상 새롭고, 소나무 처럼 항상 푸르고, 학처럼 장수 하여라” 라는 글을 남겻다고 한다.

현재 19개의 매장이 있는 송하로우(松鹤楼)는 본점이 관치엔디엔(观前店)으로 쑤저우 제1번화가인 관치엔지에(观前街)에 자리 잡고 있으며, 미식 거리(美食街) 타이지엔농(太监弄)의 명품 가게로 널리 알려져 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