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중국] 중국의 노포 음식점-6) 닝보 주앙위엔로우지우디엔 (宁波/状元楼酒店) 236년째 영업중

여각[旅觉]/해외여행

by BlackMonster 2021. 10. 24. 10:36

본문

728x90
반응형

6. 닝보(宁波) / 쥬앙위엔로우지우디엔(状元楼酒店)

위치 : 닝보 허이루88호 허이고우우중신옌지에샹푸(宁波市和义路88号 和义购物中心沿街商铺,电信局南面)

청나라 건륭 50년(1785년)에 영업을 시작한 닝보 쥬앙위엔로우지우디엔의 원래 이름은 산쟝지우로우(三江酒楼)였고, 위치는 강 북쪽 연안 세강이 만나는 부근이었고, 닝보(宁波)의 문인과 선비가 모이는 곳이었다.

쥬앙위엔로우(状元楼)로 이름이 바뀐 이유가 있는데, 닝보 역사상 13명의 쥬앙위엔(状元:옛날 과거의 최고 시험인 디엔스(殿试)에서 1등으로 합격한 사람)이 나왔는데, 쟝윈(章鋆)은 그 13인중 마지막 사람이었다.
어려서 부터 총명했던 그는 사서(诗书)를 통달하고,21살에는 쥐런(举人:명청시대 향시(乡诗)에 합격한 사람)이 되었다. 함풍 2년(1852년)에 닝보의 쥐런(举人) 쟝윈(章鋆)과 쟝씨(张氏)형제는 과거 시험을 보러 상경하게 되는데, 선비들이 용쟝로우(甬江楼)에서 그들을 전송하였다. 잔치 상에는 10가지가 넘는 번방(本帮:샹하이 요리, 샹하이 번방 지역 요리)의 유명한 음식들이 차려 졌고, 음식의 맛음 매우 좋았다고 한다. 술이 얼큰하게 오를 즈음 종업원이 빙탕지아위(冰糖甲鱼:자라 요리)를 술상에 올렷는데, 쟝윈(章鋆)과 쟝씨(张氏)형제는 부드럽고 찰지며, 향기롭고, 달며, 시큼하면서, 짭자름한 맛에 입을 다물지 못하며 칭찬하였다 한다. 종업원 에게 이것은 무슨 요리인가 라고 물으니, 종업원은 그들의 옷차림을 보고 과거 시험을 보러가는 선비들인지 알고 임기응변으로 아첨하며 말하길 두잔아오토우(独占鳌头:장원급제하다)라 말하니, 사람들이 듣고 기뻐 하였다. 과거 시험후 쟝윈(章鋆)은 급제 하였고, 그의 나이29살에 꿈을 이루었다.

그는 금의환양 길에 다시금 가게에 들렷고, 쥬앙위엔로우(状元楼)라는 세글자를 써서 가게 사람들에게 간판으로 사용하게 하였다. 이때부터 쥬앙위엔로우(状元楼)의 명성은 널리 퍼졋고, 장사 또한 잘 되었다고 한다. 용쟝로우(甬江楼)는 쥬앙위엔로우(状元楼)로 개명을 하였고, 빙탕지아위(冰糖甲鱼)역시 두잔아오토우(独占鳌头)로 바꿔 불리게 되었다.



728x90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